자유형할 때 가장 중요한 게 롤링이다. 롤링을 해야 저항을 줄이고 최대한 쉽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리커버리할때도 최대한 마지막 순간까지 롤링을 유지하고 거의 손이 물에 닿을때 롤링이 풀린다.
몇 가지만 지키면 된다.
1. 몸통을 돌리는게 아니라 한쪽 어깨를 물속으로 꾹 눌러줘서 반대쪽 어깨를 물 위로 봉긋 솟아오르게 해서 팔을 쉽게 돌리게 하여 어깨부상을 예방하는 목적이 롤링이다.
2. 물을 푸쉬할때는 마지막까지 쭉!!! 밀어서 반동을 줘서 피니쉬한다. 이때 손으로 물을 흩뿌리듯이 물이 수면밖으로 튀겨질 정도로 민다. 마지막 반동으로 손이 튕기면서 (쥐불놀이하듯) 원을 그리며 앞으로 날아온다. 뒤로 강하게 물을 뿌리는 반동력을 이용해서 반대 팔은 물속 깊이 앞으로 더 길게 글라이딩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롤링하려면 연습할 때 팔 돌리는 동작을 팔꿈치 펴고 크게크게 해야한다.
3..리커버리할때 머리를 지나가는 순간 리커버리하는 삼각근이 내 귀를 거의 터치하고 지나가는 느낌으로 내 머리 옆을 지나가서 어깨 끝선으로 손이 엔트리되어야 한다. 그래야 중심이 무너지지 않는다. 리커버리하면서 팔을 물로 찌를 때는 최대한 멀리 찌른다는 느낌으로 겨드랑이를 눌러서 펴주는 느낌으로 길게 찌르는데 그 비결은 <귀>에 있다. 팔이 양쪽 귀를 모두 터치 해야 한다.
4. 손이 물에 닿는 최후의 순간까지 몸을 롤링으로 세워서 전진한다. 손끝이 물속에 들어가면 어깨를 쭉 밀어주면서 엔트리한 쪽 어깨가 물속에 확 잠기도록 반대로 롤링을 한다.
5. 이 순간 찌르는 팔의 반대쪽 발을 빵! 차주면서 엉덩이를 롤링시킨다.
6. 팔은 약간 수면 아래방향으로 부력을 받도록 유지한다.
7. 팔돌리기할 때 롤링하는 각도를 양쪽 대칭으로 가져가려면 하이엘보를 하지말고 그냥 팔을 쭉 펴서 돌려라.
사타구니에 풀부이 끼고 중심 잡으며 팔펴서 리커버리하면서 롤링하는 연습을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