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을 당길 때 손이 머리보다 높은 위치에 있어야하며 수면 바로 아래면 가장 좋다.
팔들고 벌서는 포즈로 캐치를 시작하면 된다. 생각보다 멀리서 당기기 시작해야 한다. 당기기 전에 아웃스윕을 충분히 해준다. 아웃스윕하면서 물을 밀면 팔은 머리에서 더 멀어진다. 아웃스윕의 각도는 45도 정도로 넓게 한다.

모든 영법에 적용되는 원리다.
1. 손목에 힘을 뺀다. 헤벌레 히빌레~ 할 정도로. 물을 당길때 물의 저항으로 아주 살짝 손목이 꺽일 정도로 약하게 힘을 준다. 마치 손목 잘린 장애인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손목을 부드럽게 해서 당기는데 엄지와 검지를 붙인다(위 그림 참조) 이렇게 엄지 검지를 붙이면 절대로 손목에 힘을 줄 수가 없다.
2. 접영이든 평영이든 무조건 하이엘보를 눈으로 확인한다. 직접 눈으로 하이엘보 자세가 된 것을 확인하고난 이후에 푸시를 시작한다. 하이엘보 안 하고 그냥 물을 쓰다듬으면 힘만 들고 안 나간다. 하이엘보 전에는 시체처럼 흐느적거리며 팔을 당기고 하이엘보 직후에는 아주 강하게!!! 물을 당긴다.리커버리할때는 또 시체처럼 팔에 힘을 빼버린다. 팔을 당길때 파워를 강약강약강약 하면서 '약' 타이밍에 휴식을 준다. 리커버리 캐치 풀은 쉬는 타이밍이고 푸쉬만 힘을 준다. 모든 영법 동일하다.
3. 푸시할 때는 시선은 본인의 생식기를 바라본다. 그 방향으로 바라보면 본인이 푸쉬하는 팔도 보인다. 엄지손가락이 허벅지를 스칠 정도로 지나가는지 확인한다.
무호흡접영에는 계속 생식기를 바라보면 되고, 호흡을 하는 타이밍에는 턱을 내밀어서 입을 수면 위로 민다.이때 고개를 뒤로 제껴주면 호흡하는 시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다.
4. 리커버리하는 손은 수면 위를 거의 닿을듯 스치며 리커버리한다. 천천히 할수록 고수다.

